본문 바로가기
전국, 전세계 식당 리뷰/주류 추천

[ 고급 사케 닷사이 ] 일본에 놀러간다면 꼭 사와야 하는 궁극의 사케, 닷사이 소노사키에

by 다니에버 2024. 6. 14.
반응형

닷사이 소노사키에: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궁극의 니혼슈

닷사이 소노사키에: 역사와 의미

닷사이는 일본의 대표적인 사케(일본 전통주) 브랜드 중 하나로, 그 명성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소노사키에'는 닷사이의 최고급 제품 라인 중 하나로, 'Beyond'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특별한 술의 이름은 일본어로 '그 너머'를 의미하며, 이는 단순한 술이 아닌, 최고의 경지 그 이상을 목표로 하는 닷사이의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저는 후쿠오카에서 돌아올 때 면세점에 딱 한 병 남아있길래 바로 구매했습니다!!!
저는 닷사이를 좋아했어서 웬만한 모든 종류는 다 맛을 봤는데요, 아무래도 확실히 마셔봤던 것 중에서는 닷사이 소노사키에가 육각형 사케이긴 하네요..ㅎㅎㅎ



마셔봤던 닷사이의 종류들

1. 닷사이 쇼추

이건 닷사이 쇼추입니다! 현지에서 먹었는데 가격은 3~4만? 정도 했던 것 같고, 도수가 40도정도 됐는데 향이 너무 좋고 맛났었습니다! 그래서 이후에도 일본에 한 번 더 갔을 때 또 사왔었습니다 ㅎㅎ


2. 닷사이 미라이에

요 친구는 정미율이 무려 8%!!!! 미래의 농부들을 살리기 위해 못 쓰는 쌀들을 깎고, 또 깎고 해서 맛을 내었다고 합니다. 가격은 15만원에 후쿠오카 면세점에서 구매했었고 맛은 사실 닷사이 23과 크게 차이는 없지만 가격을 알고 먹어서 그런지 프루티한 향이 더 풍부하고 부드럽다고나 할까요? 자세한건 나중에 따로 다루겠습니당~


3. 닷사이 23 및 39

제가 사케를 좋아하다보니...ㅎㅎ 지금은 더 많이 쌓여있는데 앞에 보이시는게 닷사이 23입니다! 39 사진은 없는데 일단 23은 정미율이 23%라는 뜻이고 5만원 중반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맛은 달달한 프루티한 향인데 쌀의 특유의 씁씁한 맛이 없습니다! 굉장히 부드럽고 물처럼 마실 수 있는...그런 사케입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닷사이 39를 더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가격도 3~4만원대로 굉장히 저렴하고 약간의 알코올 향이 코를 툭툭 쳐주면서 사케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맛이기에 저는 닷사이 39를 추천합니다 ㅎㅎ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


그럼 일본 고급 사케인 닷사이 중에서도 최강! 소노사키에에 대해서 알아보러 갈까요~?

후쿠오카에서 올 때 한 병 남았길래 바로 겟..ㅎㅎ

자태가 아름다워 뚜껑부터 케이스...모든 것을 남겨두었습니다..ㅎㅎ

굉장히 큰 케이스! 압도해버림
도수는 16도, 정미율은 비공개!
앞에 라벨지도 명인이 직접 쓴거라고 하네요...정성이 어마어마합니다🙌
뚜껑도 귀여워 ㅎㅎ

< 닷사이 소노사키에의 제조 과정 >

정교한 쌀 정미율

닷사이 소노사키에는 야마다니시키 쌀을 사용합니다. 이 쌀은 사케 제조에 가장 적합한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닷사이는 특히 정밀한 쌀 폴리싱 과정을 거칩니다. 쌀의 외부 층을 벗겨내어 중심부의 순수한 전분만을 남기는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50% 이하로 깎이게 됩니다. 하지만 소노사키에의 경우, 비공개로 했지만 아마 정미율이 13~16%까지 내려가지 않을까 싶네요...! 이는 쌀의 중심부에 있는 가장 깨끗하고 순수한 전분만을 남기기 위한 것입니다.

발효와 숙성

폴리싱된 쌀은 곧바로 발효로 들어갑니다. 닷사이 소노사키에의 발효 과정은 온도와 시간을 정밀하게 조절하여, 최고의 풍미를 이끌어냅니다. 이 과정은 약 한 달 정도 걸리며, 이후 몇 달간의 숙성을 통해 더욱 깊은 맛과 향을 끌어냅니다.


< 맛과 향의 프로파일 >

첫 인상: 시각과 향기

닷사이 소노사키에를 잔에 따르면, 투명하고 맑은 외관이 먼저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잔을 가까이 대면, 부드럽고 섬세한 향이 코를 자극합니다. 꽃 향기와 과일 향이 어우러져 복합적인 향 프로파일을 제공합니다. 이 향은 마치 봄날의 신선한 과수원을 떠올리게 합니다. 저도 가장 아끼는 사람과 함께 맛을 보게 되었는데 행복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ㅎㅎ
 

맛: 첫 모금에서 끝 맛까지

첫 모금은 매우 부드럽고, 입안에서의 감촉이 실크처럼 부드럽습니다. 달콤한 과일 맛이 입안을 가득 채우며, 이는 곧 미묘한 산미와 조화를 이루어 더욱 복잡하고 깊은 맛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남는 뒷맛은 길고 깨끗하며, 끝으로 갈수록 쌀의 순수한 맛이 남아 여운을 줍니다.


< 닷사이 소노사키에를 즐기는 방법 >

서빙 온도

이 특별한 니혼슈를 최대한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서빙 온도가 중요합니다. 닷사이 소노사키에는 약 10~15도의 차갑게 서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냉장고에 넣어놨다가 확실히 차가워지면 마십니다! 이는 술의 섬세한 향과 맛을 더욱 도드라지게 합니다. 
 

적절한 음식 페어링

닷사이 소노사키에는 특히 해산물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신선한 사시미, 스시, 그리고 가벼운 해산물 샐러드와 함께 즐기면, 그 맛의 조화가 더욱 빛을 발합니다. 또한, 가벼운 크림 소스를 곁들인 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웬만하면 저는 회나 우니, 단새우처럼 간단하게 먹기 좋고 맛도 세지 않은 음식들과 주로 함께 마십니다! 그래야 사케의 맛을 더 도드라지게 해주더라고요 ㅎㅎ
 

소믈리에 팁: 닷사이 소노사키에의 특별한 순간

이 특별한 니혼슈는 중요한 기념일이나 축하할 만한 순간에 가장 잘 어울립니다. 고급스러운 패키지와 그 속에 담긴 이야기는 선물로도 완벽하며, 이를 받는 사람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것입니다. 또한, 닷사이 소노사키에의 깊은 맛과 향은 중요한 저녁 식사나 특별한 만찬의 메인 이벤트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닷사이 소노사키에의 문화적 의미

닷사이는 단순히 술을 만드는 것을 넘어, 일본의 전통과 문화, 그리고 정밀함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노사키에의 경우, 그 품질과 정성은 일본 니혼슈의 최고봉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본의 장인 정신을 상징하며, 닷사이의 철학이 담긴 한 병의 예술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결론 >

닷사이 소노사키에는 그야말로 니혼슈의 정수를 담은 술입니다. 그 정교한 제조 과정, 섬세한 맛과 향, 그리고 고급스러운 패키지는 모두 이 술이 왜 특별한지 설명해 줍니다. 첫 경험이라면, 닷사이 소노사키에의 역사와 의미를 이해하고, 그 맛을 천천히 음미하며 즐겨보세요. 이는 단순한 술 이상의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인스타에도 업로드 해놨으니 참고해주세요~)

-인스타 : sake_bible-
https://www.instagram.com/sake_bible?igsh=MWxpMDNmam11aTNoZA==

< 정리! >

📌일본주명
: 닷사이 소노사키에 (獺祭 その先へ)

📌원재료
: 야마다니시키

📌 정미율
: 미공개

📌 도수
: 16도

📌 정가
: 일본 - 약 35,000엔 (한화 330,000원),
: 한국 - 650,000원 (직구시...아마도?)

📌 아마구치 (sweet) or 카라구치 (dry)
: 비공개

📌 평점 (5점 만점)
: 4.8

📌 페어링 안주
: anything!! 만능 사케

📌 후기
: 내가 존경하는 분께 선물을 드리고자 아무 고민도 없이 바로 구매했다. 그리고 그분이 같이 먹자고 하여 집에 초대되었고 함께 Enjoy했다.
맛은 술이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다. 또한 20대 초반인 내가 먹기에도 "이렇게 고급스러울 수 있나?"하는 부드러움과 우아함이 있었고, 혀에 닿았을 때는 진한 파인애플 향이 났다. 냉장보관하여 시원해질수록 달짝지근한 맛이 살아나는 것 같다. (드라이하기 보단 스위트한 느낌)
모든 밸런스가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육각형 사케랄까?
그러나 가격을 보았을 때는 가성비가 좋지 않아 한 번 맛보거나 선물용으로 좋은 것 같다!

추가적인 설명으로는 야마다니시키의 쌀을 최대한 깎아 정미율을 낮췄는데 정확한 정미율은 공개하지 않았고, 모든 닷사이 소노사키에의 라벨에 써져있는 글씨는 '야마모토 이치유'라는 일본의 유명 서예가가 하나하나 직접 손으로 쓴 것이다.
여기서 정성과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었다. (포장된 박스 또한... 디테일의 차이~)
마지막으로!!! 소노사키에(その先へ)는 영어로 Beyond인데 '그 이상을 넘어'라는 뜻이 담겨있다. 계속해서 한계를 초월하여 도전한다는 뜻으로 받아드려진다.

* 오히려 술맛을 느끼고 싶다면 소노사키에나 23보다는 닷사이 39를 추천한다. (가성비도 최고!)

댓글